소금쟁이를 만들어보아요~   2012-03-01 (목) 13:03
admin1   9,688
   소금쟁이를만들어보아요..hwp (16.0K) [557] DATE : 2012-03-01 13:03:31

활동시기  제한 없음
 
활동장소  실내
 
대    상  누구나  인    원  제한 없음
 
준 비 물  와인잔 모양의 투명한 컵, 클립(다량), 가위, 털실(길이 50cm), 구리선, 배를 띄울 수 있는 대야나 욕조  소요시간  제한 없음
 
진행방법  연못 속에는 많은 생물들이 생태계를 유지하며 살고 있다. 그중 식물의 부레옥잠과 같이 물 위에 떠서 살아가는 동물도 있다. 부레옥잠은 잎에 공기주머니가 있어 물 위에 뜨지만 소금쟁이와 같이 물 위에 떠서 살아가는 동물은 표면장력에 의해 물위에 떠서 살아가게 된다.












물이 가득한 컵에 클립 넣기



1 작은 유리컵에 물을 가득 채우고 클립을 여러 개 넣는다.



2 클립을 넣으면서 수면의 모양을 관찰한다.



3 둘이 하면 누가 더 클립을 많이 넣었나 시합할 수 있다.
 
 
유의사항  1 칼, 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칼이나 불은 선생님과 함께 있을 때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2 실험을 하다 결과가 예상한 대로 나오지 않으면 어른들은 ‘틀렸다’는 지적을 많이 한다. 일단 ‘틀렸다’는 말을 들은 아이들은 주눅이 들어 그 다음 실험에 흥미를 잃는다. 틀렸다기보다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오히려 할 이야기는 더 많아진다. ‘왜 이렇게 됐을까?’ 하고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게 되고 응용할 수 있게 된다. 틀렸다는 지적보다는 예상대로 되지 못한 원인을 더 알아보게 유도하고 계속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해줘야 한다.
3 결과에 대해 분석하게 한다. 놀이가 원리터득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왜 이것이 이렇게 됐는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 실험에 대해 시작부터 결과까지 생각하고 분석하게 해 원리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기록으로 남기자. 관찰일기를 써도 좋고, 그림일기를 그려도 좋다. 다만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두는 것은 그 다음의 실험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마블링으로 만들어봅시다 
에어 로켓 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