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로켓 발사   2012-03-01 (목) 13:02
admin   8,243

활동장소 : 실외
 
대    상 : 고학년 
인    원 : 제한없음
 
준 비 물 : 굵기가 서로 다른 빨대, 셀로판 테이프, 고무찰흙, 페트병, 비닐호스 1m정도, 전기 절연 테이프, 가위, P.V.C.관(외경22mm), 페트테이지(O.H.P용지)  소요시간  제한없음


 
진행방법 


에어로켓은,



에어탱크에 공기만 주입하여 발사하기도 하고, 다른 로켓에 비해 경제적이며 공기의 힘만을 이용하고 낙하산을 펼치며 착륙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로켓입니다.









1. 빨대 에어 로켓 만들기



① 굵기가 굵은 빨대의 끝에 셀로판 테이프를 붙여 끝을 막는다.



② 굵기가 얇은 빨대에 끼우고 입으로 힘차게 불어보자



③ 이번에는 다른 빨대에 고무 찰흙을 조금 붙이고 셀로판 테이프로 끝을 막아 입으로 힘차게 불어보자.



④ 또 다른 빨대를 준비하여 3번과 같이 만들어 빨대의 밑부분에 작은 날개를 만들어 붙여 입으로 불어보자.



(이때 날개의 재료로는 얇은 색종이나 셀로판 테이프 등의 가볍고 작은 모양으로 날개를 만들어보자.)






2. 밟아서 하늘까지 (페트병을 이용한 발사 장치)



빨대보다는 조금더 추진력을 낼 수 있다. (입의힘 <손의 힘< 발의 힘 )



멀리 힘차게 하늘을 날 수 있는 로켓을 만들기 위해 가볍고 질기고 부드러운 재료를 사용해 보자.



날개 역시 흔들리지 않게 잘 만들어 붙어야 한다.






① 바깐 지름 22mm P.V.C관에 아스테이지를 감아 둥근 원통형으로 만든다.



(이때 사용하는 P.V.C관의 지름이 22mm, 26mm, 32mm 등의 관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고무 호스의 바깥 지름을 생각해 22mmP.V.C관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② 원통의 옆면에 테이프를 단단히 감아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한다.



③ O.H.P로만 둥근 원통을 P.V.C관에서 빼낸다. (로켓의 몸체 완성)



④ 그림과 같이 로켓의 앞부분에 전기 절연 테이프를 넣어 붙인다.



⑤ 5g 정도의 고무찰흙을 둥글게 말아 넣고 전기 절연 테이프로 공기가 새지 않도록 단단히 감는다.



⑥ 로켓의 밑부분에 책받침으로 삼각형 날개 3개를 만들어 붙인다.






→ 발사대 만들기 : 여러번 사용하여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럽고 질긴 페트병을 공기 압축 탱크로, 부드럽고 곧은 P.V.C관을 발사관으로, 압축 탱크와 발사관을 연결할 고무호스를 연결관으로 하여 발사대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① 고무 호스의 끝부분에 피복 테이프를 감는다(페트병의 주둥이와 고무호스의 직경이 같지 않으므로 테이프를 감아 맞추어 준다.)



② 피복 테이프를 감은 호스를 페트병의 주둥이에 끼워 넣고 공기가 새지 않게 주위를 단단히 감는다.



③ 고무 호스의 끝부분에 P.V.C관을 끼워 넣고 마찬가지로 공기가 새지 않게 잘 감는다.






→ 발사



① 로켓을 P.V.C관에 꽂는다.



② 로켓의 발사 각도는 하늘을 향하게 한다.



③ 두 발을 힘껏 굴러 페트병 위에 뛰어 내린다.
 
 
유의사항  - 발사하려는 로켓주위에서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시킨다.
 

소금쟁이를 만들어보아요~ 
시어머니 가위, 바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