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 조계종이란 ?   2012-03-01 (목) 11:57
관리자   11,878

대한불교조계종이란
대한은 대한민국의 종단이라는 국적성을 나타내고, 불교는 불교종단임을 나타냅니다.


1천7백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한국불교사에서 화엄종, 남산종, 열반종, 천태종, 법상종 등 적지 않은 종파가 출현하였으나 그 가운데 조계종(曹溪宗)의 종맥(宗脈)이 가장 길뿐만 아니라 한국불교와 민족사회의 정신문화 발전에 끼친 영향은 참으로 지대하였습니다.

한국불교사에서 조계종은 신라말 고려초에 민족의 정신문화를 혁신하였던 구산선문(九山禪門)에 기원합니다. 통일신라 후기 불교가 교학에 치우쳐 승풍이 정체되었을 때 도의(道義)국사가 중국에서 선법을 전수하여 온 이래 구산에 선풍이 크게 일어나 불교계와 민족사회가 쇄신하게 되었습니다. 고려조에 구산선문이 흥망을 거듭하며 통합된 것이 바로 조계종(曹溪宗)입니다.

조계종은 고려조 대부분의 종파들이 중국 종명을 그대로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한국불교의 고유한 종명입니다. 고려시대에 형성된 조계종은 억불정책의 조선조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부침을 거듭하다가 1941년 조선불교조계종으로 재건되었고, 해방 이후 1962년에는 일제의 잔재였던 대처승을 승단에서 정화하여 통합종단인 대한불교조계종으로 재출발하게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조계종(曹溪宗)에서 조계(曹溪)는 중국 선종의 제6조인 혜능(慧能)대사가 머물던 광동성 곡강현 조계산(曹溪山) 보림사(寶林寺)에 기원하나, 고려조 수선결사로 유명한 보조국사의 결사도량 수선사가 있는 산을 조계산이라 명명하는 등 달마대사에서 6대조인 혜능선사가 중국에서 선풍을 크게 일으킨 이래 선종을 계승한 고려의 선종 종파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조계종은 현재 한국불교의 최대 종단을 형성하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종명으로 사실상 한국불교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조계종 문장 
궁금해요 게시판은